야잔 자자(Yazan Zahzah)
2021년 6월 28일
The San Diego Union Tribune
*야잔 자자는 팔레스타인 청년 운동 (Palestinian Youth Movement) 의 오랜 회원이며, 현재 팔레스타인 청년 운동 여성 위원회 의장이다. 그 (they) 는 팔레스타인 페미니스트 콜렉티브 (Palestinian Feminist Collective) 와 함께 활동하고,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에서 강의하며, Vigilant Love 에서 커뮤니티 활동가로 일하고 있으며, 힐크레스트에 거주 중이다.
화면에서 활력이 방출된다. 무지개색 광고가 급증하는 것을 처음 볼 때 피로와 짜증이 밀려온다. 또다시 프라이드의 달(자긍심의 달)이다. 시온주의 군사화로 인해 가족이 팔레스타인과 레바논에서 폭력적으로 추방된 트랜스 팔레스타인인으로서, 특히 팔레스타인에서 계속되는 폭력에 대한 침묵 속에서, 프라이드는 나를 고립시킨다. 내가 쫓겨난 주변부로부터 나는 집을 찾는다: 팔레스타인은 장소의 상실을 상징하며 전세계적 투쟁의 심장이다. 팔레스타인은 가장 퀴어하다.
프라이드는 1969년 스톤월 항쟁에서 시작되어 매년 6월에 기념된다. 프라이드는 실비아 리베리아와 마샤 P. 존슨과 같은 인물들의 유산을 기린다: 이들은 인종, 이민, 젠더, 계급 및 국가 투쟁의 교차를 다루며 급진적인 퀴어 정치학을 통합해 낸 라틴계 및 흑인 지도자들이다. 백인, 시스젠더, 중산층 게이 남성들에 의해 주도된 만연한 트랜스혐오, 인종차별, 외국인혐오 및 계급차별은 프라이드의 잠재력을 세탁하고 오늘날 우리가 마주한 [퀴어] 운동을 형성했다: 구조적 동화를 향한 피상적 열망 말이다.
미국 대중 문화에서 페미니즘과 LGBT 담론은 글로리아 스타이넘과 하비 밀크와 같은 인물들을 홍보한다. 이들은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지만, 이들을 향한 찬사에는 두 가지 결함이 있다. 첫째, 이는 미국의 “민주적” 인프라가 억압받는 공동체가 정의를 위해 싸울 수 있는 유일한 토양이라고 가정하며, 이러한 미국 정치 프레임 이전 수세기 동안 존재해 온 원주민, 흑인 및 글로벌 남반구의 이데올로기들을 전유한다. 둘째, 이는 우리가 대응하고 있는 바로 그 폭력에 책임이 있는 구조들을 예외로 만들고 여기에 면죄부를 준다.
미국은 여성과 LGBTQ 커뮤니티를 긍정한다고 주장하면서도, 그 가운데 누구를 긍정할지에 대해서는 선택적이다. 2016년 펄스 총기 난사 직후, 퀴어 퍼레이드를 가득 메운 무지개색 경찰차는 경찰에 대한 트랜스젠더 커뮤니티의 불안을 자극했다. 팔레스타인 여성인 누르 살만 (Noor Salman) 은 가정폭력 생존자라는 반복된 증언에도 불구하고 수년 간 수감되었다 [역자 주: 누르 살만은 펄스 총기 난사 테러 범인인 오마르 마틴의 부인으로, 지속적인 가정폭력 피해에도 불구하고 남편의 범행을 지지했다는 죄목으로 기소돼 구금됐다.]. 펄스 총기 난사는 또한 폭력적 극단주의 방지 (Countering Violent Extremism) 프로그램을 촉발했는데, 이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이용해 무슬림 대항세력을 감시하고 방해하는 대테러 프로그램이다 [역자 주: 총기 난사범인 오마르 마틴이 아프가니스탄 출신이라는 이유로 총기 난사에 대한 대응은 근본적인 총기 규제가 아니라 무슬림 커뮤니티를 향한 인종화된 규제로 이어졌다.]
테러와의 전쟁을 시작한 것은 조지 W. 부시였지만, 이 전쟁을 확대한 것은 [역설적이게도] “인종차별 너머”의 아이콘인 버락 오바마였다. 무슬림 커뮤니티는 이 폭력적 극단주의 방지 프로그램의 후속 프로그램을 해체하기 위해 조 바이든을 지지했고, 그는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지만, 바이든은 이 프로그램의 세 번째 버전을 지지하고 이를 위한 대량의 자금을 지원했다.
유사하게도, 이스라엘과 미국에서 진보적 이데올로기는 종종 “핑크워싱”이라고 불리는 기만의 겹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페미니즘과 LGBTQ 서사를 이용해 가자 지구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다. 나는 시온주의 군사화에 의해 사회적 진보가 수치화될 때 하나도 자랑스럽지 않다.
우지 이벤 (Uzi Even) 은 호모내셔널리즘이 어떻게 이스라엘에 근본적인지를 보여주는 종종 간과되곤 하는 사례이다. 이벤은 수십 년 동안 이스라엘 안보에 중요한 핵 연구자였다. 게이 아이콘으로 칭송받던 그가 이스라엘에서 “게이 권리”를 위해 벌인 “성공적인” 투쟁은 군대 내 LGBTQ 인력을 포함시키는 것이었으며, 이는 국가 정보기관에서 그의 필수적인 역할로 인해 정당화되었다.
마찬가지로, 크리스틴 벡 (Kristin Beck) 은 트랜스 롤모델로 묘사된다. 오랜 SEAL [미 해군 소속 특수부대] 소속으로 광범위한 첩보를 가진 그녀를 정당한 트랜스 롤모델로 만든 것이 과연 “진보” 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그녀의 군사적 애국심인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예를 들어, 벡은 트랜스젠더 내부 고발자인 첼시 매닝 (Chelsea Manning) 의 행동을 반애국적이라고 비난함으로써, [군대 내] 트랜스젠더 수용이 조건부임을 드러냈다 [역자 주: 첼시 매닝은 미군의 중동에서의 민간인 학살 등 군사기밀을 위키리스크를 통해 폭로하는 데 기여했으나 간첩법 위반으로 징역형을 받은 트랜스 여성이다].
프라이드의 달은 이스라엘이 수백 개의 마을을 파괴하고 약 80만 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을 팔레스타인에서 쫓아낸 비열한 학살의 절정인 나크바 (Nakba) 직후에 온다. 이는 또한 1967년 아랍군과 팔레스타인 저항세력이 시온주의 군사화에 도전한 6일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승전하고, 그 결과 60만 명의 팔레스타인인들이 추가적으로 난민이 된 날인 나크사 (Naksa) 와도 겹친다. 1967년의 전쟁은 이스라엘이 국제 정치 및 경제 의제에 영향을 미치는 글로벌 강국이 되는 길을 열었다. 이스라엘은 아파르트헤이트 정점의 남아공 정부 및 칠레 피노체트와의 협력을 통해 [성장했고, 바로 이런 역사를 통해 현재 글로벌] 무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올해 [2021년], 나크바 73주년 기념일은 라마단이 끝나는 휴일인 이드 (Eid) 와 같은 주에 있었다. 라마단은 영적 연결을 되살리는 시간이 되어야 하지만, 올해 이드의 축제는 셰이크 자라 (Sheikh Jarrah), 실완 (Silwan), 알 아크사 모스크 (the Al Aqsa Mosque), 그리고 가자 지구에서 계속되는 극심한 억압으로 인해 훼손되었다.
[국제적으로] 이스라엘은 권리가 없는 지역 [인 중동] 의 유일한 등불로 잘못 알려져 있다 [역자 주: 글로벌 미디어에서 이스라엘은 중동의 “유일한 민주주의” 국가이자 서구의 우방세력으로 보도된다]. 이스라엘의 이른바 페미니즘과 “LGBTQ 친화적” 관광, 이스라엘의 군사화, 억압, 그리고 인종차별은 [국제적] 관심을 거의 받지 못한다.
퀴어 아랍인으로서 나는 시온주의적 억압을 진보로 가장한 채 삼키며 게이 음료를 사라고 유혹하는 광고들 사이에서 허우적댄다. 이 상관관계는 모순이 아니다: 그들의 “프라이드” 는 타인들의 억압과 착취에 기반한다. 그리하여 나는 장소의 상실 속에서 우리의 땅과 우리 자신을 해방시키기 위해 우리가 구축한 운동에서 나의 자리를 찾는다.


Leave a comment